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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프로세싱 면을 다뤄보자(다각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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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Apple 입니다.


오늘은 예고한데로

다각형을 그릴수있는 함수를 알아보겠습니다.


다각형 그리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바로 vertex라는 함수를 사용하면 되는데요

vertex함수를 사용하면 같이 사용되는 함수들이

beginShape와 endShape 함수 입니다.


위의 코드를 작성하여 실행하면

이런 도형이 만들어 집니다.


vertex


 첫번째 값

 점의 x좌표 

 두번째 값 

 점의 y좌표 

입니다.


첫번째 vertex부터 차래대로 다음vertex까지 선을 이어서 도형을 만듭니다.


예를 들어서

vertex(0,0);

vertex(500,500);

vertex(0,500);

라고 있으면 (0,0)에서 (500,500)으로 선을 잇고

(0,500)으로 선을 이어서 도형을 만듭니다.


beginShape과 endShape에는 모드가 있는데요

일단 endShape()안에다 CLOSE를 넣으면

vertex의 시작점과 끝점을 이어줍니다


Before (endShape())

 


After (endShape(CLOSE))


둘의 차이점이 보이나요?

CLOSE를 추가하면 시작점과 끝점을 이은 선이 생깁니다.



다음은 beginShape()관련 모드인데요


첫번째는

beginShape(POINTS);인데요

이것은 그냥 vertex좌표에 점만 찍는 모드에요(point랑 비슷)


(되게 크게 나왔네요)


두번째는

beginShape(LINES);인데요

이것은 짝수번째에있는 vertex좌표에서

다음 홀수번째에 있는 vertex좌표까지 선을 이어줘요(line이랑 비슷)


세번째는

beginShape(TRIANGLES);인데요

이것은 vertex를 3개 단위로 나눠서 선을 이어요(triangle랑 비슷)


다음은 begin(QUADS);입니다

이건 위에서 설명한것과 비슷한데요 단지vertex를 4개 단위로 나눠서 선을 이어요(quad랑 비슷)




여기까지해서

다각형을 그려봤습니다.

vertex함수도 stroke와 fill의 영향을 받으니 그점 주의 해주시고

vertex를 개인적으로 많이 사용하지는 않지만

복잡한 그림들을 드릴때는 편리하니 잘 알아두시길 발합니다.



지금까지 Apple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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