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자회로 개념 002. 전류

반응형

전자회로 용어

 

비유

 하수도 관에는 엄청나게 많은 물이 흐르며, 한강에는 더 많은 양의 물이 흐릅니다. 우리는 이런 물의 흐름을 유량이라는 개념을 통해 얼마나 많은 물이 흐르는지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의 유량과 100의 유량을 비교했을 때, 100의 유량을 가진 물의 흐름이 더 많은 물이 흐른다고 할 수 있겠죠.

 

전류

 물에는 유량이 있듯, 전기에도 전기 흐름의 양을 나타내는 용어가 있습니다. 바로 전류죠. 전류는 전기가 얼마다 흐르는지를 나타내는 개념으로 '전류가 높다'는 것은 전기가 많이 흐른다는 뜻이고, '전류가 낮다'는 전기가 적게 흐른다는 뜻입니다.

 발전소에서 전기줄을 따라 전봇대로 높은 전류가 흐릅니다. 이는 곧 발전소에서 전봇대로 많은 양의 전기가 흐른다는 뜻이죠.

 

 전기를 물에 다시 비유해서 설명을 이어 나아가 보겠습니다.

물레방아는 물이 흐르기 때문에 회전을 할 수 있습니다. 만약 많은 양의 물이 흐르면 물레방아는 움직일 수 있고, 적은 양의 물이 흐르면 움직이지 않을 것입니다. 이처럼 큰 물체를 움직이게 하기 위해선 많은 양의 물이 흘러야겠죠.

 전기도 마찬가집니다. 전기차를 움직이게 하기 위해선 많은 양의 전기가 흘러야 합니다. 즉, 높은 전류가 필요하다는 것이죠. 반대로 여러분의 핸드폰은 많은 양의 전기가 흐를 필요 없기 때문에 적은 전류만 필요합니다.

 

단위

 전류에도 단위가 있습니다. A(암페어)로 쓰죠. 100A는 10A보다 큰 값이며, 이는 곧 전기가 더 많이 흐른다는 뜻입니다.

 

 

앞서 설명한 전압과 이번에 설명한 전류의 관계는 임피던스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전압과 전류 그리고 저항의 관계로 설명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