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아두이노에 대해 알아보자!

반응형

안녕하세요 Apple입니다.


이번에는 처음으로 Tistory블로그를 열었으니

일단은 제가만들 블로그에 설명하자면



저의 블로그는 Arduino or Processing등을 이용한 작품이나 


Arduino or Processing에대한 기본적인 것들을

중심으로하는 블로그가 될것이니 앞으로

잘부탁 들이겠습니다.



블로그 설명이 끝났으니 일단 Arduino에대해 소개하자면

아두이노란?


출처:http://jj21.org/wordpress/?p=785

오프 소스를 기반으로한 단일 보드 마이크로컨트롤러로

완성된 보드와 관련 개발 도구 및 환경을 말합니다.


여기서 오픈 소스란 무엇이냐하면

프트웨어 혹은 하드웨어의 제작자의 권리를 지키면서 시 코드를 누구나 열람할 수 있도록 한 소프트웨어 혹은 오픈 소스 라이선스에 준하는 모든 통칭을 일컫는말

이라고 하는데요

그냥 쉽게 쉽게말하자면


도면과 프로그램이 모두 개방되어있어

빠르고 유연한개발이 장점입니다.


일단 아두이노를 할려면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필요하겠죠?

출처:https://ko.wikipedia.org/wiki/%EC%95%84%EB%91%90%EC%9D%B4%EB%85%B8


위의 사진은 아두이노의 대표적인 보드인

아두이노 우노 입니다.


아두이노는

http://www.arduino.cc에서 buy 할수 있습니다.


일단 몇가지의 아두이노 보드를 소개하자면


출처:https://ko.wikipedia.org/wiki/%EC%95%84%EB%91%90%EC%9D%B4%EB%85%B8

아두이노 UNO R3

아두이노 Duemilanoves 가 단종되고, UNO 가 표준 보드로써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현재 R3 버전이 가장 보편적입니다. UNO 보드는 Duemilanoves 와 같은 프로세서를 사용하지만 USB 통신을 위한 FTDI 칩을 기본으로 내장하고 있어(ATmega16U2) 별도의 변환기 없이 PC등에 바로 USB로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5V, 3.3V 모두 지원하기위해 레귤레이터가 내장되어 있고, USB 전원을 사용 가능하며 외부 입력 전원도 지원합니다. 안드로이드 표준 보드로, 핀 배열 등이 UNO를 기준으로 맞춰져 있으므로 확장 쉴드 등을 사용하는데 최적입니다. 처음 아두이노를 접하신다면 고민할 필요 없이 무조건 UNO R3.

아두이노 Leonardo(레오나르도)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보드는 UNO 보드와 흡사하게 생겼지만 약간 성격이 다른 보드입니다. 가장 큰 차이점은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보드에는 ATmega32u4 칩을 탑재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ATmega32u4 칩은 내부에 USB 통신을 위한 기능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아두이노 UNO 보드처럼 별도의 변환기를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아두이노 UNO 보드에서는 PC와 serial로 통신하기 위해 D0, D1(디지털 1번, 2번) 핀을 사용하는데 레오나르도 보드에서는 이게 필요없기 때문에 D0, D1 핀을 다른 모듈과의 serial 통신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레오나르도 보드에서는 PC와의 통신을 Serial, D0-D1 핀을 이용한 serial 통신을 Serial1 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지정되어 있습니다. 별도의 serial 통신용 핀이 더 생긴 셈이기 때문에 고속으로 동작하는 통신 모듈을 함께 사용할 때 유리한 셈입니다.

그 밖에도 핀의 수가 UNO 보다 많고 특수한 기능(PWM, I2C, SPI 등등)을 담당하는 핀이 아두이노 UNO와는 완전히 틀리기 때문에 충분히 매뉴얼을 습득하고 사용해야 합니다. UNO 용 라이브러리들이 동작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아두이노를 처음 접하신다면 굳이 레오나르도 보드를 사용하실 필요는 없습니다만, 여러 프로젝트를 하시다 보면 (특히 serial 통신을 하는 모듈들을 사용하는 프로젝트들) 레오나르도 보드가 더 효율적인 경우가 있습니다.

아두이노 Nano(나노)

아두이노 UNO 보드의 소형화 버전입니다. UNO 보드와 같은 ATmega328  칩을 사용하므로 UNO의 기능을 그대로 제공하고 mini-B 타입 USB도 내장되어 있습니다. USB가 있어 작업하기 편하므로 굳이 Pro mini 처럼 초소형이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Nano로도 충분할 것입니다. UNO 보드와 같은 칩을 사용하므로 개인적으로 UNO 계열의 보드라고 부르며 사용 방법도 동일하고, 라이브러리도 그대로 쓰실 수 있습니다.

Nano 보다는 Pro mini 가 조금 더 작지만 Nano는 직접 USB로 업로딩이 가능하며 3.3v, 5v 전원 핀을 가지고 있어 외부 센서의 전압을 맞추기가 훨씬 더 간편합니다. 브레드보드에 직접 꽂아서 사용하면 회로 구성하기도 편리한 점도 장점입니다. 작은 UNO, 브레드 보드용 UNO 라고 할 수 있습니다.

Nano 보드를 휴대용으로 구성하고 싶을실 때는 9V 사각 배터리를 통해 VIN, GND 핀으로 전원을 공급해주면 됩니다. 동작전압은 5V 입니다.

출처:http://www.multiwii.com/forum/viewtopic.php?f=15&t=6300

아두이노 Micro(마이크로)

Nano 보드가 UNO 보드의 소형화 버전이라면, Micro 보드는 레오나르도 보드의 소형화 버전입니다. 레오나르도 보드처럼 ATmega32u4 칩을 탑재하고 있기 때문에 특징도 레오나르도 보드와 거의 동일합니다.

Nano 보드와 비교할 때 핀수가 훨씬 많기 때문에 긴 사각형 형태를 띄고 있습니다. Nano 보드처럼 브레드보드 친화적인 보드이고 9v 배터리를 통해 휴대용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동작전압은 5V 입니다.


아두이노 Mega2560

기존의 아두이노 Mega를 대체하는 보드로 덩치에 걸맞게 고성능과 많은 IO 핀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로봇이나 이미지, 음성, 영상 등 상대적으로 고성능이 필요한 곳에 사용될 수 있겠습니다.  다만 표준 아두이노 UNO 보드와 핀 배열, 특징이 완전히 틀리기 때문에 아두이노를 처음 만지는 분은 고생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상에서 공유되는 대부분의 튜토리얼이나 라이브러리가 UNO에 맞추어져 있는 관계로 소스 컴파일 자체가 안되기도 하고 원하는 동작이 안되는가 하면, 확장 쉴드가 제대로 동작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최근의 확장 쉴드는 UNO, Mega2560을 모두 지원하도록 설계되고 있다고는 합니다.) 예로 SPI 통신을 하는 센서를 사용하는 경우 UNO와 Mega 에서 전용으로 할당한 핀 번호가 틀립니다. 처음 아두이노를 접하실 경우 이때 어디가 문제인지 찾기가 힘듭니다. 막연히 더 파워풀한 보드에서 넉넉한 핀을 가지고 싶다고 선택하기 보다는 보드 특성을 파악하고 선택해야 겠습니다.

아두이노 Lily Pad

바느질로 보드 및 센서, 악세사리를 옷에 장착하는 Wearable 컨셉의 특수 보드입니다. 일단 외모가 이쁘고 전도성 실과 전도성 패브릭 소재 등을 함께 활용해서 옷에 다양한 효과나 기능을 추가하는게 가능합니다. Lily Pad의 경우도 USB to Serial 변환기가 없으므로 외장 변환기를 사용해야 합니다. Lily Pad USB 버전에만 USB 포트를 내장하고 있습니다.

이런 특수 보드는 쉴드나 세트로 판매되는 악세사리가 얼마나 도움이 되는가를 따져보고 선택해야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릴리페드를 사용하고싶네요.


여기까지해서 아두이노에 어떤 종류가 있는지 살펴봤습니다.

이제 하드웨어에대한 소개는 끝났구요.

다음은 소프트웨어 관련해서 할려합니다.


일단 소프트웨어는 위에서 언급한

http://www.arduino.cc로 들어가시면

시간이 지나면 사이트가 조금씩 바뀌겠지만

비슷하다는 가정하에 말하자면


일단 http://www.arduino.cc로 들어가셨다면


위의 사진과 비슷한 사이트가 나올 겁니다

(화질이 좀 떨어지네요)


사이트 중앙에서 약간위에 보시면 순서대로


Home Buy Download Products .....

등이있는데요 아두이노를 구입하실때는 Buy에 들어가셔서 사면 될것 같습니다.


소프트웨어를 다운받으실려면

Buy 옆에있는 Download로 들어가시면

위와 비슷한것이 보이실건데요

여기서 자신의 컴퓨터 운영체제에 맞는 항목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아마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Windows Installer 항목을 선택하시면 될듯합니다.)


선택하셨다면

이런 화면이 나오실텐데요

영어를 잘하시는 분들이라면 읽어보셔도 되고 안하셔도 됩니다.

(대충 해석하면 "당신은 기부를 하므로서 아두이노IDE 계발을 빨리 할수있도록 도와줄수 있다"인데 기부할건지 안할건지는 여러분이 판단하셔서 하시면 됩니다)

만약 기부를 원하신다면 가격을 선택하셔서 신용카드나 PayPal를 통하여 기부하셔도 되고

원하시는 금액이 없으면 OTHER를 선택하여 직접 금액을 정할수도 있습니다.



기부를 안하실 분들은

JUST DOWNLOAD 라는 부분을 클릭하시면

다운로드 될것 입니다.




여기까지 해서 아두이노의 종류를 알아보고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를했습니다.



다음 포스트에서는 아두이노를 컴퓨터에 연결시키는 방법을 알아보고

자주 사용하게될 함수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Apple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